인터넷 사이트로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현대사회입니다. 이러다 보니 일회성으로 가입한 웹사이트들이 무수히 많이 쌓여만 가는데요. 더이상 이용하지 않을 사이트나 불필요한 사이트들에 가입한 계정을 탈퇴하고 싶어도 어디에 가입했는지 잘 기억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웹사이트 가입 조회와 회원 탈퇴를 한번에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시켜드리고자 합니다.
1. 개인정보포털이란?
개인정보포털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위탁운영중인 사이트입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개인정보의 처리와 보호에 관한 사안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합의제 중앙행정기관입니다. 따라서 개인정보포털은 행정기관에서 운영중인 사이트이기에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2. 웹사이트 회원탈퇴 서비스 이용방법
개인정보포털에서 운영중인 웹사이트 회원탈퇴 서비스는, 명의도용이 의심되거나 더이상 이용을 원하지 않는 불필요한 웹사이트에 대해 회원 탈퇴 처리를 대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본인인증 했던 웹사이트에 대해 회원탈퇴 신청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조회시 본인인증만 하고 실제 회원가입은 하지 않은 사이트도 목록에 나열될 수 있습니다.
회원탈퇴 서비스 이용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단계]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 웹사이트 회원탈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우선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하셔야 합니다.
-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과 ·보유 및 이용기간 등 내용을 확인하신 후 하단의 동의한다는 체크박스를 클릭하시고 다음단계로 진행합니다.
[2단계] 본인확인
- 본인확인단계를 시작합니다. 본인명의로 가입된 공동인증서, 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SNS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확인 후 실명인증을 추가로 진행합니다.(모바일 기기에서는 공동인증서 방법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3단계] 서비스 및 대상 선택
- 본인인증을 통해 회원가입한 웹사이트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탈퇴를 원하는 웹사이트 URL을 선택한 후, 하단의 <웹사이트 회원탈퇴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단계로 진행됩니다.
[4단계] 요구서 작성
- 웹사이트 회원탈퇴 신청을 위한 요구서를 작성합니다.
- 이메일 주소와 휴대전화번호를 입력 후, 다음단계 버튼을 클릭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5단계] 서비스 신청 완료
- 요구서 작성 후 제출하면 서비스신청이 완료됩니다.
- 신청 내역은 <신청내역확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나가는 글
개인정보 유출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무분별하게 가입한 무수히 많은 웹사이트 회원 가입을 정리할 필요성을 느끼곤 합니다. 개인정보포털을 이용해서 혹시 모를 계정 도용을 방지하고 소중한 개인정보를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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